계엄령, 국가보안법 폐지, 검찰청 해제, 판결 무효 및 상식 이탈 판결은 국민인, 국회가 판사를 해임 한다. 대통령 중임제, 집권 2년 후에 국민투표를 통해서 권력을 선임 또는 해임 그리고 3년 후에 다시 선거에 출마 가능하다. K-헌법을 만들어야 합니다. 과거에서 멈추어 버린 헌법, 혼란 서러운 지금 헌법을 바로잡고, 새로운 국민을 위한 법을 만들어가야 할 때입니다.
언제나 그랬듯 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것은 민중과 국민이었습니다. 힘내자, 포기하지말자 나와 우리가 또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갈 대한민국을 우리의 손으로 구해냅시다!
00:00 영화 <변호인>18:49 민주주의가 뭔데?|유시민
나라를 위해 몸을 던지신 박종철 열사님과 이한열 열사님 그리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.
80년 5월...지금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고 있나? 그리고, 이 땅 민주주의 ...5·18 민주화 운동, 광주민중항쟁은 1980년 5월 18일부터 5월 28일까지 광주시민과 전라남도민이 중심이 되어, 조속한 민주 정부 수립,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비롯한 신군부 세력의 퇴진 및 계엄령 철폐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대한민국의 민주화 운동이다.전두환 사망 이후 그의 역사적 죄악에 대해 많은 언론이 다루고 있다. 전두환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이미 끝났고,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그의 . . .
80년 5월...지금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고 있나? 그리고, 이 땅 민주주의 ...5·18 민주화 운동, 광주민중항쟁은 1980년 5월 18일부터 5월 28일까지 광주시민과 전라남도민이 중심이 되어, 조속한 민주 정부 수립,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비롯한 신군부 세력의 퇴진 및 계엄령 철폐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대한민국의 민주화 운동이다.
37년 전 6월, 경찰이 쏜 최루탄을 맞고 쓰러진 대학생 이한열,이한열 열사를 기억하고, 그의 뜻을 되새기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.
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 내 발길도 너를 잊은 지 너무도 오래 오직 한 가닥 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 네 이름을 남몰래 쓴다 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살아오는 저 푸르른 자유의 추억 되살아나는 끌려가던 벗들의 피묻은 얼굴 떨리는 손 떨리는 가슴 치떨리는 노여움이 네 이름을 남몰래 쓴다 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 . . .
봄볕 내리는 날 뜨거운 바람 부는 날붉은 꽃잎 져 흩어지고 꽃 향기 머무는 날묘비 없는 죽음에 커다란 이름 드리오여기 죽지 않은 목숨에 이 노래 드리오사랑이여 내 사랑이여이렇듯 봄이 가고 꽃 피고 지도록멀리 오월의 하늘 끝에 꽃바람 다하도록해 기우는 분숫가에 스몄던 넋이 살아양천의 눈매 되뜨는 이 짙은 오월이여사랑이여 내 사랑이여사랑이여 내 사랑이여
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동지는 간데없고 깃발만 나부껴새날이 올때까지 흔들리지말자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백기완 시인의 시 '묏비나리'를 황석영이 다듬어 가사로 만들었다. 5.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대변인으로 활동했고 마지막 날 전남도청에서 숨진 윤상원과 1978년 겨울 노동 현장에서 들불야학의 선생으로 일하다 숨진 박기순의 영혼결혼식을 내용으로 하는 노래굿 '넋풀이'를 통해 처 . . .